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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12월 3일 토요일

ps1부터 ps3까지 스펙

 

[PS2 / GC / XB / XB360 / PS3 상세 스펙]
PS2
GC
XB
XB360
PS3
PS2 (00.3)GC (01.9)XB (01.11/미)XB360 (05.연말)PS3 (06.봄)
CPU이모션엔진
294.912Mhz

MIPS

Mips 4 Base

VU0/VU1
겍코
485Mhz
PowerPC 470 Base
XBOX CPU
733Mhz
Pentium 3 Base
XENON
3.2Ghz
PowerPC 970 base
3코어
CELL
3.2Ghz

PPE
PowerPC 970 base

SPE×7
GPU그래픽신디사이져
147.456MHz
플리퍼
162Mhz
XGPU
233Mhz
XENOS
500Mhz
리얼리티신디사이져
550Mhz
CPU ALU
450 Dmips
EE MIPS
1125 Dmips
GEKKO
1980 Dmips
XCPU
XENONPPE/SPE
CPU FP
6.2Gflops
1.94Gflops2.93 Gflops115.2 Gflops217.6 Gflops
CPU 캐쉬
MIPS
24KB(16명령/8데이터)
16KB SPRAM

VU0
8KB(4명령/4데이터)

VU1
32KB(16명령/16데이터)
L1 64KB
(32명령/32데이터)

L2 256KB
L1 32KB
(16명령/16데이터)

L2 128KB
L1 64KB
(32명령/32데이터)

L2 1MB
L1 64KB
(32명령/32데이터)

L2 512KB

SPE SRAM(LS)
256KB×7
GPU FP
풀프로그래머블픽스
(노프로그래머블)
18.65 Gflops
80 Gflops
프로그래머블
240 Gflops
697 Gflops
픽스
400.4 Gflops
1.8 Gflops
프로그래머블
배정밀도 FP
2.93 Gflops
XCPU / 1.466
XCPU / 2.93(SSE)
32 Gflops
CELL
벡터연산
지오메트리
6.2 Gflops
+EE VU1 / 3.08
+EE VU0 / 2.44
+EE FPU / 0.64
10.5 Gflops
+FLIPPER / 8.56
+GEKKO / 1.94
11.2 Gflops
+XGPU VS / 4.66
+XGPU T&L / 6.54
115.2 Gflops + A
+XENON VMX / 76.8
+XENON FPU / 38.4
+XENOS / 240(공유)
261.6 Gflops
+CELL SPE / 179.2
+PPE VMX / 25.6
+PPE FPU / 12.8
+ RSX VS / 44
90억 정점/초 + A
+XENON
+XENOS(공유)
510억 정점/초
+CELL
+RSX VS
6600만 폴리곤/초
광원효과 3800
안개효과 3600
베지어곡선 1600
이모션엔진
9000만 폴리곤/초
600~1200 (in GAME)
(모든효과시)

+플리퍼
+겍코
11650만 폴리곤/초
XGPU 버텍스쉐이더
T&L
5억 폴리곤/초 + A
(in GAME)
+XENON
+XENOS(공유)
명령
480억 명령/초 + CP
+ XENOS / 480
+ CPU
1000억 명령/초
+ CELL
+ RSX VS / 88
+ RSX PS / 660
렌더링7.456 Gflops
XGPU 필셀쉐이더
240 Gflops - A
XENOS(공유)
356.4 Gflops
RSX 필셀쉐이더
7500만 폴리곤/초
5000(48p, 4, Z, A)
3000(50p, 3 Z, A)
2500(48p, 4, Z, A, T)
그래픽신디사이져
×××eDRAM 10MB
알파/Z/스텐실/FSAA
192픽셀 프로세서
256GB/sec
XENOS 내장
ROP
알파/Z/스텐실/FSAA
16유닛
RSX 내장
3.073G AA샘플/초
XGPU
4XFSAA 16G샘플/초
eDRAM 10MB
2.4G 픽셀/초(Z, A)
1.2G (Z, A, T)
그래픽신디사이져

0.15G 팍셀/초
EE IPU
3.7G 픽셀/초
XGPU 픽셀쉐이더
15000만 파티클/초
그래픽신디사이져
23300만 파티클/초
XGPU 픽셀쉐이더
32bit 픽셀(RGBA)
그래픽신디사이져
32bit 픽셀(RGBA)
XGPU 픽셀쉐이더
128bit 픽셀
(RGBA/XDR)
>
RSX 픽셀쉐이더
480i/p 720p
AV출력

1280×1024
최대해상도

그래픽신디사이져

IOP메모리 2MB
50000번
DVD-비디오
480p출력
그래픽신디사이져
480i/p 720p 1080i
AV출력

1920×1080
최대해상도

XGPU PS
480i/p 720p 1080i
AV출력

XENOS
480i/p 720p 1080i/p
AV출력
HDMI 2채널 출력

RSX PS
메모리DRDRAM

메인 32MB

VRAM 4MB
GS 내장
48GB/초

텍스쳐압축
×
1T-SRAM

메인 24MB

텍스쳐 1MB
프레임버퍼 2MB
플리퍼 내장
텍스쳐 10.4GB/초

텍스쳐 압축
플리퍼
DDR

공유 64MB

텍스쳐 압축 6:1
XGPU PS
DDR3

공유 512MB


XDR / DDR3

메인 256MB XDR
VRAM 256MB DDR3


그래픽렌더
512MB
사운드ADPCM 48 음원
소프트웨어 처리
SPU

사운드 메모리 2MB
ADPCM 64 음원
커스텀 Macronix
플리퍼내장

명령
8KB RAM + 8KB ROM
데이터
8KB RAM + 4KB ROM
256 음원
+ 64 3D보이스
+ 192 2D보이스)
사우스브릿지
256음원 이상
3D오디오, DD 5.1
사우스브릿지
CELL베이스
프로세싱

DD 5.1, DTS, LCPM 등
사우스브릿지 출력
메체PS2 4×DVD/Dual
PS2 24×CD


CD 4.8MB/sec
DVD 5.4MB/sec


CD-DA(Audio)
DVD-Video
(DVD-ROM/±R/+RW)
DVD-RW (VR mode)
50000번 기준
GC 3inch DISK
1.5GB

5~16Mbps(2MB/초)
XB 2~5×DVD/Dual

6.75MB/초

Audio CD
DVD-VIDEO(ROM)
360 12×DVD/Dual
XB DVD/Dual


CD-Audio
(CD-DA/ROM/R/RW)
DVD-Video
(DVD-ROM/±R/±RW)
WMA/MP3/JPEG CD
PS CD
PS2 CD
PS2 DVD/Dual
PS3 DVD/Dual
PS3 BD


CD-Audio
(CD-DA/ROM/R/RW)
SACD Hybrid/HD
DualDisk(Music)
DualDisk(DVD)
DVD-Video
(DVD-ROM/±R/±RW)
BD-ROM/R/RE
          CD                           DVD                          BD                                                         HD-DVD
          650MB                       4.7GB                        25GB                                                      15GB
          320 240                      720 480                      1920 1080                                                 1920 1080
          1.2MBps(150KB/초)    10.8Mbps(1.35MB/초)  54Mbps(6.75MB/초)                                 36.5Mbps(4.56MB/초)
                                          (SD 6Mbps)                (HD 24Mbps)                                           (HD 24Mbps)
                                          2층                            2층/4층/8층                                             2층/3층
HDD2.5" 착탈식디스크
40GB

×8GB 내장 HDD
2.5" 착탈식디스크
20GB

업그레이드 가능
2.5" 착탈식디스크
네트워크이더넷
100BASE-TX
10BASE-T

Line
Modem : RJ-11C
모뎀/LAN 확장이더넷
10/100 Base-T
이더넷
10/100 Base-T

Wi-Fi
(IEEE802.11 a/b/g)

비디오카메라
이더넷
입력 × 1, 출력 × 2
10BASE-T
100BASE-TX
1000BASE-T

Wi-Fi
(IEEE 802.11 b/g)

Bluetooth 2.0(EDR)
입출력USB × 2

컨트롤러 × 2


메모리(8MB) × 2
컨트롤러 × 4USB × 1

컨트롤러 × 4


메모리 유닛
컨트롤러접속
USB(2.0) × 3

유무선컨트롤러 × 4

충전지 이용
본체와 접촉 충전
(Play&Charge Kit)

메모리64MB) × 2
USB(2.0)
전면 × 4 / 후면 × 2


컨트롤러
Bluetooth = 최대 7
USB 2.0 = 유선접속
Wi-Fi = PSP
네크워크 = Over IP

메모리 스틱
스텐다드
듀오프로 × 1

SD
스텐다드/미니 × 1

컴팩트 플래쉬
(타입 1, 2) × 1

사이즈(mm)301 × 182 × 78
10000-50000

230 × 152 × 28
70000
150 × 101 × 110325 × 260 × 90
309 × 258 × 83
320 × 240 × 80
개발환경PS2 최종
라이브어리

2561
PS3기본
라이브어리

2000

PS3
물리/게임엔진

20000

SCE
Collada

Havok
Havok엔진

AGEIA
PhysX SDK

SN시스템
ProDG

Nvidia
Cg(OpenGL/ES)

트란스메타
SPE옵티마이저
SPE 디버거

에픽
언리얼3 엔진

Metrowerks
CRI NW
NDI
Web Technology
Alias
DOLBY
SoftImage
Autodesk
RAD

툴 관련 기업
168사 참가






SS / PS / N64 / DC / PSP 스펙

SS (94.11)PS (94.12)N64 (96.6)DC (98.11)PSP (04.12)
CPU히다치 SH2
28.6Mhz
2코어

50Mips

(CPU ALU)
MIPS R3000A
33.8688Mhz

L1 명령 4KB
L1 데이터 1KB

30Mips

(CPU ALU)
MIPS R4300i
93.75Mhz

L1 24KB

125Mips

(CPU ALU)
히다치 SH4
200Mhz

360Mips

(CPU ALU)
MIPS R4000
1-333Mhz(222Mhz)

L1 명령 16KB
L1 데이터 16KB


FPU/VFPU(벡터유닛)
게임프로세싱

FPU
미디어프로세싱
GPU폴리곤 50만/초
(지오메트리)

폴리곤 20만/초
(텍스쳐맵핑시)
(렌더링)

320 × 224
640 × 224
720 × 576

(렌더링)
폴리곤 36만/초
(지오메트리)

폴리곤 18만/초
(텍스쳐맵핑시)
(렌더링)

256×224 - 640×480
(렌더링)
65.2Mhz

100Mflops
(GPU FP)

15만 폴리곤/초
(in GAME)

(지오메트리)

256×224 - 640×480
(렌더링)
CPU내장GPU

PowerVR2
1.4Gflops

(지오메트리)

300만 폴리곤/초
(in GAME)
(지오메트리)
166Mhz(111Mhz)
Total 내장 4MB

내장 2MB(게임)
내장 2MB(미디어)

3500만 폴리곤/초
(2300만 폴리곤/초)

(지오메트리)

664M픽셀/초
(444M픽셀/초)

(렌더링)

480 X 272
(렌더링)
메모리메인 2MB
비디오 1.5MB
오디오 512KB

메인 2MB
비디오 1MB
사운드 512KB

RDRAM 4.5MB메인 16MB
VRAM 8MB
사운드 2MB

메인 32MB
(8MB OS커널)






PS3 / XB360 개발킷

XB개발킷

G5

단순히 클럭수치 연산량 만을 비교시

G5 2.7Ghz 싱글 모델 사용시 28%성능
G5 2.7Ghz 듀얼 모델 사용시 56%성능

MS XB360의 3분의 1이라고 코멘트 = 싱글코어 G5사용


E3 실기 기기에서 G5 2대가 들어가있는것을
확인 할수 있었다.



동등구성 개발킷 8월 부터 배포
PS3개발킷

CELL 에볼루션시스템(셀 평가용 머신)
CELL 2.4Ghz
G70
XDR 256MB
DDR3 256MB

PS3 에볼루션시스템(PS3 평가용 머신/개발자 배포)
CELL 2.4Gflops
G70
XDR512MB
DDR 512MB

PS3 레퍼런스 툴(PS3 동등구성 개발킷/12월 부터 배포)
CELL
RSX
XDR 512MB
DDR3 512Mb


PS3 에볼루션시스템 구성

G70 RSX의 78%성능(313Gflops : 400.4Gflops)

CELL, XDR 75%로 동기화
CELL 2.4Ghz (PS3 3.2Ghz)
CELL-XDR간 대역 19.2GB/초 (PS3 25.6GB/초)

메모리량 2배
XDR 512MB(PS3 256MB)
GPU 512MB(PS3 256MB)

CELL과 G70간의 대역이 PS3에 비해 극단적으로 낮아
PS3의 최대장점인 CPU와 GPU간의 제휴는 힘든구성





















  CPU ALU, SPE = 산술논리연산(정수) = 사칙연산, 논리(검사, 조건분기/반복)   OS구동, 일반응용프로그램, 인공지능 담당   (SPE의 경우 정수연산도 행하지만 모든제어는 PPE가 담당한다.)   CPU FPU, VU, SSE, VMX, SPE, 3Dnow = 지오메트리(부동소수점)   벡터연산 3D상의 좌표변환(폴리곤변환), 물리엔진 담당   CPU SPE, MMX = 미디어프로세싱 (실수연산)   동영상, 인코드 디코드   GPU 버텍스쉐이더 = 지오메트리(부동소수점)   벡터연산 3D상의 좌표변환(폴리곤변환), 물리엔진 담당   GPU 픽셀쉐이더 = 렌더링(부동소수점)   드로잉, 픽셀을 그리거나 폴리곤을 그리는 역활 (화면에 뿌려주는 역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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